(3) Wearable computing 기술
Wearable computing 기술은 Wearable Computer 와 Wearable Robot으로 나눌 수 있는데, 자세한 내용은 밑에서 알아 보자.
Wearable Computer
: 컴퓨터 기술뿐만 아니라 기계, 물리, 의류(첨단소재, 디자인, 패션), 감성공학, 심리 등의 여러 분야와 서로 밀접하게 연동하여 이 기능들을 어디에서나
초기: 군사용으로 개발
현재: 의료, 근력보조, 오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
과거의 예상보다 시장이 기대만큼은 성장하지 못함
-스마트 섬유가 예측만큼 빨리 촉진되지 않음
-일반 소비자 관련 상품시장이 활성화 되지 않음
-관련 기술 발전에 투자가 크게 이루어 지지 못함
근력 보조를
- 로봇이라는 말은 체코어로 일한다(robota)라는 뜻
- 1920년 체코슬로바키아의 작가 차페크가 희곡 "Rossum's Universal Robots"를 발표
- 기술의 발달과 인간사회와의 관계에 대하여 아주 비관적인 견해를 상징적으로 표현
-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을 인간과 똑같이 할 수 있으나 인간적 정서 내지 영혼의 부재
-
연구의 활용도는 점점 더 커질 것이다.
3. 본론
감성을 인식하려면 표정, 동작, 억양 등을 수집할 수 있는 시청각 능력이 필요하다, 또한 최근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 웨어러블(Wearable) 컴퓨터 즉, 입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인간의 체온, 심장박동 수를 측정한다면 감성 인식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.
Robot Hand의 경우 링크-기어 시스템을 선택하여 모터를 돌려 기어를 회전시키고 기어의 회전을 링크에 연결하여 최종적으로 손가락이 움직이게 설계하였다. 또한 검지는 굽혔다 펼 수 있는 1자유도, 엄지는 굽혔다 펴는 것과 안장관절부분을 합해 2자유도로 제작하는 것으로 예상하였다. 재질을 알루미늄